아폴로 13호의 달착륙
아폴로 13호(Apollo 13)는 1970년 4월 11일 미국 중앙 표준시로 발사되었다. 아폴로 계획은 달에 세 번째로 착륙할 예정이었으나 실수로 인해 달을 돌려 17일 착륙했다. 에이프릴은 아무 문제 없이 지구로 돌아왔다.
아폴로 13호가 달에 착륙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또한 이 임무의 실패에 연루되었다. 왜냐하면 호수는 오후 1시에 있었고 그것은 미국 중부에서 오후 1시에 발사되었기 때문이다.
아폴로 13호의 사고와 안전한 귀환에 대한 정보가 영화 아폴로 13호에 실렸다.
아폴로 13호의 착륙지점은 지름 80km의 프라 마우로 분화구에 도달할 예정이었다. 이곳은 거대한 운석 사고 당시 지하에 용암이 형성됐다고 주장하는 작은 언덕에서 매우 흥미로운 지질 표본이 채취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후보지로 선정됐다. 프라 마우로의 착륙은 아폴로 14호에 의해 수행되었다.
아폴로 13호는 이륙 후 문제가 생겼다. 우선, 두 번째 S-II 로켓의 중앙 엔진이 예상보다 2분 일찍 연소를 멈추었다. 하지만 다른 네 개의 엔진은 연소 시간을 늘리고 궤도를 변경했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위험하지 않았다. 다음 분석에 따르면, 이 고장의 원인은 먼지 충돌로 인한 것이며 엔진 진동이 위험 수준인 68G와 16Hz에 도달한 것이다. 엔진을 지탱하는 프레임은 76mm 회전해 공중에서 두 번째 로켓을 파괴할 수 있지만 진동으로 인해 엔진 자체가 정지됐다.
아폴로 13호 이전 비행에서는 약간의 진동이 있었지만, 아폴로 13호 터빈 펌프의 일반적인 현상에 의해 진동이 증가하였다. 그 결과, 아직 개발 중인 방진 장치가 다음 비행에 설치되었다. 압력진동을 줄이기 위해 액체산소 공급 라인에 헬륨가스 저장탱크를 설치하고 고장 시 중앙엔진이 자동으로 정지되고 모든 엔진의 연료밸브가 단순화된다.
그가 321살이었을 때, 두 개의 산소 탱크 중 하나가 갑자기 지구로부터 860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폭발했습니다. 파일럿이 연료 교환기에 두 번째 스위치를 삽입했을 때, 테플론 수신기 레이어는 내부 호스를 연결하여 켜졌다. 압력은 7MPa 한계를 초과했을 때 폭발했다. 특히 이후 사고조사위원회 분석 결과 항공사들은 운석이 충돌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첫 번째 탱크도 폭발로 인해 파괴되었다. 이 장치는 대시보드의 잔여량을 천천히 아래로 표시하고 몇 시간 후 기계의 산소가 완전히 비어 있게 됩니다. 조종사의 관제소는 조종사가 미터기 표시기를 정지시키고 내용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기계 라인의 산소가 사라지면 명령줄에 부착된 것을 제외한 모든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계선을 제거한 뒤 대기권 회복을 위해 10시간 동안만 준비했다. 이 때문에 조종사는 조종사를 완전히 정지시키고 달 착륙을 막도록 명령받았다. 이 서열은 육지에서 여러 번 연습되었지만, 아무도 훈련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아폴로 8호와 같은 착륙 없이 조종사들은 죽었다.
그 사고는 달 착륙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대신에, 만약 달의 중력을 이용하여 자유 귀환 궤도를 올라간다면, 여러분은 빠르게 지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아폴로 13호는 이 궤도에 있어야 했지만, 프로젝트 초기에는 프라 모루에 착륙하도록 궤도가 변경되었다. 궤도 복귀를 위해 엔진을 주입하고 가속해야 하는 게 문제였지만 미사일이 얼마나 파괴됐는지 짐작할 수 없었다. 그래서, 2시간 후에, 우리는 착륙 엔진을 사용하여 PC+2를 주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달 착륙에는 45시간 액체 산소 탱크가 있습니다. 이틀 이내에 사실, 3시간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 착륙은 이틀 동안 머물도록 설계되었다.